"시간을 훔치는 도둑과, 그 도둑이 훔쳐간

시간을 찾아 주는 한 소녀에 대한 이상한 이야기"

 

 

 

 

 

 

미하엘 엔데 모모 (Momo)

비룡소 출판

1973

 

 

 

오래전에 읽었던 책을 다시 꺼내들었다. 어렸을 때 읽었던 책으로 엄청 재미있게 봤던 기억이 있어 긴 시간이 지나도 간간히 생각 나던 책. 중학생 정도 수준의 권장도서이고, 실제로 서점에도 아동용 도서 코너에 진열이 되어 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어야 한 사람은 아이들이 아닌 어른이 아닌가 싶었다. . 

 

 

주인공인 모모는 단연코 특이한 소녀다. 나이 또래 아이들과는 달리 남의 말을 귀기울여 들여줄 수 있는 능력을 가졌다. 모두가 자신만을 말하기 바쁜 일상에서 들을 수 있다는 것은 아주 큰 능력이다. 모모는 모든 사물들에 귀를 기울인다. 교감하고 소통하며 말하는 이를 편안하게 해준다. 그렇기 때문에 모모가 자리잡은 원형 극장터는 사람들의 방문이 끊이질 않았다. 남녀노소를 불구하고 '아무튼 모모에게 가봅세!'라며 사람들이 찾아온다. 그리고 모모는 그곳에 이야기를 들어주며 가만히 앉아만 있는 것으로 사람들의 근심과 걱정을 해결해 주는 것이다. 그렇게 모모는 재촉하지 않는다. 그렇게 모모는 사람들에게 없어서는 안될 존재로 거듭난다.

 

 

많은 친구들 중에, 모모는 각별히 생각하는 두 친구가 있었다. 거리의 청소부 배포와 안내원 기롤라모. 베포는 과묵하고 묵묵하다. 내뱉는 말 하나하나를 아주 신중히 하기 때문에 무언가에 대한 대답이 하루뒤는 물론이고, 며칠이 지나서 돌아올 때도 있다. 베포가 필요한 것은 인내심을 가지고 자신의 대답을 기다려 주는 사람이다. 그는 다른 사람들에겐 괴짜였지만 모모에겐 더할나위 없이 좋은 친구였다. 기롤라모, 일명 기기는 관광 안내원으로 재미있는 말을 지어내 관광객들을 안내를 해준다. 기기는 이상하게도 모모와 함께 있으면, 새로운 아이디어가 새록새록 샘솟았다. 모모와 함께라면, 언제든 지루하지 않고 살아 숨쉬는 이야기를 만들어 낼수 있었다.

 

 

 

"세상에는 아주 중요하지만 너무나 일상적인 비밀이 있다.

모든 사람이 이 비밀에 관여하고, 모든 사람이 그것을 알고 있지만, 그것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이 비밀은 바로 시간이다. 이 시간의 중요성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은 회색 신사들이었다. 회색 신사들은 어디선가 나타났으며, 교묘하게 사람을 속여 시간을 훔쳐냈다. 모모를 찾아와 시간을 보내던 사람들은 점점 시간에 쫒기기 시작했다. 더이상 즐겁지 않았고, 무언가를 해야한다는 강박관념에 시달렸다. 더이상 친구와 어울리고, 부모님을 찾아뵈며 봉사를 하는 시간들이 무의미하다고 생각하기 시작했다. 사람들은 성공하기 위해 최대한의 시간을 할애 했으며, 그러면 그럴수록 여유가 없어졌다. 경제적으로 풍족해 졌을지는 몰라도, 사람들은 꿈을 잃어버리기 시작한 것이다. 

 

 

[본문 중 베포의 말에서]

 

얘, 모모야. 때론 우리 앞에 아주 긴 도로가 있어. 너무 길어.

도저히 해낼 수 없을 것 같아. 이런 생각이 들지.

그러면 서두르게 되지. 그리고 점점 더 빨리 서두르는 거야. 

허리를 펴고 앞을 보면 조금도 줄어들지 않을 것 같지. 

그러면 더욱 긴장하고 불안한거야. 나중에는 숨이 탁탁 막혀서 더이상 비질을 할 수가 없어. 

앞에는 여전히 길이 아득하고 말이야. 하지만 그렇게 해서는 안되는 거야. 

 

한꺼번에 도로 전체를 생각해서는 안 돼. 알겠니?

다음에 딛게 될 걸음, 다음에 쉬게 될 호흡, 다음에 하게 될 비질만 생각해야 하는거야.  

그러면 일을 하는게 즐겁지. 그게 중요한거야. 

 

 

어딘가에서 벌어지고 있는 회색 신사들에 의한 음모를 눈치 챈 것은 모모 단 한명. 그들이 모모를 잡으러 오지만 모모는 거북이 카시오페이아의 안내로 시간의 근원인 호라박사의 집으로 가게 된다. 모모는 그곳에서 누구나 가슴속에 품고 있다는 시간의 꽃을 보게 된다. 신비한 체험을 한 후 원형 극장으로 돌아온 모모는 1년이라는 시간이 지나 있다는 것을 깨닫는다. 그리고 모든 도시가 회색 신사들의 뜻대로 변해있는것도 발견한다. 

 

 

모모의 유쾌하고 여유롭던 예전의 친구들은 더이상 같아보이지 않았다. 나이가 어린 친구들은 모두 탁아소에 맡겨졌으며, 나이가 많은 친구들은 돈을 벌기 위해 눈코뜰새 없는 일상을 보내고 있었다. 베포와 기기도 다를바가 없었다. 모두들 다시 나타난 모모를 보며 예전과 같은 표정을 잠시 지었지만 그간 어떻게 지냈는지 잠시 대화도 할 수 없을 만큼 그들은 바빴다. 기기는 티비에 나올만큼 유명해 졌지만, 다시 나타난 모모와 단 일분도 회포를 풀지 못한다. 모모는 울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친구를 찾았지만, 다시 잃어버린 느낌이었다. 

 

 

모모는 친구들을 구하고 싶었기에 두려움을 무릅쓰고 회색 신사들과 맞써 싸울것을 결심한다. 추격전 끝에 모모는 카시오페이아의 도움을 받아 호라박사의 집으로 다시 간다. 모모를 미행한 회색 신사들은 시간의 근원을 발견한 것에 아주 기뻐하지만, 호라박사와 모모는 힘을 합쳐 회색 신사들을 궁지로 몰아넣고 곧 그들은 세상에서 사라지게 된다. 

 

회색 신사들의 죽음으로, 사람들은 빼앗겼던 시간의 꽃을 되찾게 된다. 어디서나 사람들이 서서 다정하게 말을 주고받으며 서로의 안부를 자세히 물었다. 일하러 가는 사람도 창가에 놓인 꽃의 아름다움에 감탄하거나 새에게 모이 줄 시간이 있었다. 의사들은 환자들 한 사람 한 사람을 정성껏 돌볼 시간이 있었다. 노동자들도 일에 대한 애정을 갖고 편안히 일할 수 있었다. 회색 빛으로 물들었던 도시는 이렇게 다시 색을 찾게 되었다.

 

 

 

 

우리는 살면서 주변을 돌아보는 여유를 가지고 있을까?

 

 

 

우리는 항상 시간에 쫒기듣 바쁘게 산다. 나도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낄 때가 많다. 왜 그럴까? 손꼽아 개학을 기다리고, 하루가 너무나 길게도 느껴졌던 어렸을 때가 생각 났다. 그땐 어떻게 그럴 수 있었을까? 단지 어려서 그랬던 걸까? 아마 지금의 나는 내가 하고 싶은 것들, 혹은 해야할 것들을 위해 시간을 너무나 아끼고 쪼개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책에서는 아이러니하게, 다급하게 서두르는 사람이 천천히 가는 사람을 따라잡을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호라 박사가 사는 '언제나 없는 거리'에서는 느릿느릿한 거북이를 따라가는 모모가, 자신을 잡기위해 뒤에서 뛰어오는 회색 신사를 따돌렸다. 모퉁이를 돌아가는 모모를 잡으려 전속력으로 달리지만 회색 신사는 겨우 몇걸음 나아갔을 뿐이다. 모모는 그렇게 천천히 걸으면서도 그렇게 빨리 앞으로 나갈 수 있다는 것에 갈수록 신기해 한다. 그리고 호라 박사의 '아무 데도 없는 집'으로 들어가기 위해선 오히려 뒷걸음질을 쳐야 했다. 

 

 

어렸을 때는 아무 생각 없이 읽었던 구절들이 정말 크게 다가왔다. 오히려 빨리 하면 할수록 조급한 마음은 들고, 재촉 할수록 시간이 더 없는 것 처럼 느껴진다. 물론 꿈을 이루기 위해선 시간을 아껴써야 한다. 많은 노력도 해야한다. 하지만 무조건 재촉하는 것이 아닌 여유를 갖고, 나를 돌아보며 주변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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